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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다음 글을 읽고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삼단논법은 그 전제의 성격에 따라
    정언삼단논법, 가언삼단논법, 선언삼단논법으로 구분된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정언삼단논법인데, 일반적으로 이를 삼단논법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A는 B이다”(대전제) “B는 C이다”(소전제) “따라서 A는 C이다”(결론)이라고 하는 논법이다.

    이것이 전통적 논리학에서 전형적인 추론법이며 정언삼단논법이라고 한다. 가언삼단논법은 “만일 A라면 B다” “A이다” “그러므로 B다”라는 형식을 취하는 논법이다. 선언삼단논법은 “A는 B이다” “A는 아니다” “그러므로 B다”라는 형식을 취하는 논법이다

    그러나. 가언삼단논법과 선언삼단논법은 정언삼단논법에 귀착한다는 것이 전통논리학의 입장이다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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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다음 글에서 이것이 의미하는 바로 옳은 것은?

    신생대 제 3기 경동성 요곡 운동으로 한반도의 지반이 융기하면서 동고서저의 경동 지형이 만들어졌고. 1차 산맥이 형성되었다.
    (이것) 을 증거할 수 있는 지형을 융기 증거 지형이라고 한다
    이 지형에는 고위 푕탄면, 단구, 감입 곡류 하천이 있다.
    고위 평탄면은 급경사의 산지가 융기하여 오랜 기간 침식을 받아 평평해진 땅으로 주로 풍력 발전, 목장, 고랭지 채소 재배를 한다.
    단구는 하안 단구와 해안 단구로 나누는데 하안은 하천 주변에 모래가 퇴적되어 주변보다 높은 지형이다.
    (중략)
    이 단구에는 피수 취락이 입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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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다음 글을 읽고 알 수 없는 것은?

    바이킹은 원래는 고국땅인 스칸디나비아에서 덴마크에 걸쳐 많이 있는 협강(vik)에서 유래한 말로 ‘협강에서 온 자’란 뜻이다. 이 무렵에 그들이 각지에 진출한 원인은 인구증가에 의한 토지의 협소화 때문이며, 한랭하고 메마른 땅에서 온난하고 비옥한 땅을 얻기 위하여 감행한 민족대이동이라 할 수 있다.
    이는 러시아가 부동항을 얻기 위해 크림반도를 침략한 사건에 빗대어 생각할 수 있다.

    당시의 노르만족은 씨족제(氏族制)사회가 해체되고 계급사회로 이행하여 국가형성기에 이르는 과도기로서, 부족 간의 항쟁으로 뜻을 이루지 못한 족장이 부족민을 인솔하여 해외로 신천지를 찾아 진출한 경우가 많았다. 일찍부터 뛰어난 항해술을 가진 그들에게 전쟁과 모험, 전리품의 갈망 등은 해외진출을 더욱 촉진하였다.

    그들의 무자비한 침입·싸움·약탈 등으로 ‘해적 민족’으로서 각지의 공포 대상이 되었다. 그러나 해적행위는 민족이동뿐 아니라 전투·정복·탐험·식민·교역 등 다양한 활동을 초래하였다. 실제로 바이킹은 뛰어난 항해술로 여러 곳을 탐험하였고 많은 상인들과 교역하였다. 근년에 유적·유물의 발굴과 조사 및 여러 과학의 총합적 연구에 의해 파괴적이고 무자비하다고만 여겨진 바이킹관은 상당히 수정되어, 중세 유럽사의 전 영역에 커다란 영향을 준 장대한 운동으로서 보게 되었다.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일부수정

    부동항=1년 내내 바닷물이 얼지 않는 항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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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다음을 읽고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제노사이드란 민족, 종족, 인종을 뜻하는 그리스어 'genos'와 살인을 나타내는 'cide'를 합친 것으로 '집단학살'을 뜻한다. 이는 특정 집단을 없앨 목적으로 그 구성원을 대량 학살하는 행위로, 보통 종교나 인종, 민족, 이념 등의 대립으로 발생한다. 제노사이드는 1944년 법률학자인 라파엘 렘킨이 국제법에서 집단 학살을 범죄 행위로 규정할 것을 제안하면서 처음 사용하였다. 

    제노사이드를 처음으로 범죄로 공식 인정한 것은 1945년 2차 세계대전 직후 유태인을 학살한 나치의 전범을 기소할 때였다. 이후 1948년 유엔 총회에서 제노사이드에 관한 협약이 승인됐으며 특정 국가·종족·인종 또는 종교집단을 전부 또는 부분적으로 파괴할 의사를 갖고 자행하는 행동을 '제노사이드 범죄'라고 정의하였다.

    현재 우리 사회에 뿌리깊게 자리잡은 제노포비아(다른 인종을 혐오하는 생각)가 이러한 제노사이드로 이어질 수 있다는 한 학자의 발언은 우리를 섬뜩하게 한다.
    우리는 여러 곳에서 알게 모르게 제노포비이를 경험한다. 예를 들어. 대구의 이슬람 사원 건축 반대 시위가 그렇다. 그렇다고 필자가 이슬람 사원 건축에 찬성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 상황을 제노포비아의 예시라고 보는 학자 또한 존재한다.
    또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이유 없는 편견과 차별도 그릫다.
    (중략)

    우리는 타 인종에 대해 균형 잡힌 관점에서 이해해야 한다.
    그들의 문화를 존중하나 인류의 보편적 가치에 어긋나는 문화는 존중하면 안 된다.
    즉. 우리는 제노포비아는 무고한 인간의 생명을 앗아갈 수 있는 제노사이드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다른 사람에 대한 문화 상대주의적 존중을 실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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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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